죄송합니다! 글이 너무 두서없어서 다시 올리려다가....^^
일단 읽어 보셨으니 간단히 말씀드릴께요!
moony님 말씀처럼 플로엑셀을 쓰시면 모스에 큰피해 없이 이끼 잡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코리나 안시가 있으면 정량의 세배는 위험합니다.
플로엑셀이 이탄을 제공키 위한 카본제입니다. 따라서 바닥 생활을 하는 생물들은 산소부족으로
위험할 수 있습니다. 정량의 세배 이상 넣으면 먼저 백탁이 살짝오면서 미즈지렁이들이 떠다니기
시작합니다. 심지어 바닥에 사는 달팽이들이 모두 수면까지 기어나오기도 합니다.
그만큼 독한 약품입니다. 카본제이지만 성분이 무시무시합니다.
결론은 사슴뿔이끼를 잡는데 효과적인 약품이지만 그만큼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아까 말씀 드린대로 먼저 유목을 꺼내서 식초요법을 먼저 시행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10배 희석한 식용식초를 스프레이에 담아 고르게 뿌리신 후 1~2분 후 깨끗한 물로 씻어내시고
바로 수조에 넣으세요! 그리고 이끼가 죽으면 핀셋으로 뜯어내세요! 새우의 수가 많으면 죽은
이끼를 뜯어 먹지만 양이 너무 많거나 새우가 사료를 먹는다면 직접 제거하시는 것이 빠릅니다.
사슴뿔이끼는 죽으면 붉어지는 놈들도 있고 흐리멍텅한 회색으로 변하는 놈들도 있습니다.
깨끗하게 없어지길 바래봅니다. 그래도 않되면 세 가지 방법이 더 있겠습니다.
첫째 조금 비싸지만 플로엑셀을 구입하시던가
둘째 그냥 두고 열심히 환수 하시면서 광량 조절하며 이끼 사이클이 지나 갈때까지 기다린다.
세째 어항을 리셋한다.......ㅠㅠ
저도 어항갤러리에 올린 음성수초항을 세팅하고 얼마지나지 않아 붓이끼와 사슴뿔이끼가 와서 그냥 플로엑셀로 날렸습니다. 따로 꺼내어 식초를 쓸 상황이 아니었습니다. 초기에 약품을 써서 정량의 두 배 정도를 사용했고 환수를 자주 해서 완전히 처리했습니다. 그런데 요즘 또 붓이끼가 왔네요.....ㅠㅠ
의견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