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cannot see this page without javascript.

오늘:642|어제:1,509|전체:2,897,235|회원:8,365 (0)|게시물:22,588 (0)|댓글:59,530 (0)|첨부:11,714 (0)
(*.141.127.40) 조회 수 23437 추천 수 1 댓글 28

누구나 한 번쯤은 물생활을 시작 할 때 들어 보는 말이 있습니다.

 

물잡으세요

 

물 잡이 4일 이상하세요

 

전 물 안 잡고 물고기 투입 했는데 멀쩡한데요?

 

등등등

 

물 생활을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들어야 하고

제일 잘 지켜줘야하는 간단한 법칙이 물잡기 입니다.

 

투입되는 생물에 따라 많이 물잡이는 짧게는 3일 길게는 두달까지 참으로 다양합니다.

보통 생물 투입전 물잡이라고 하는것은 여과 사이클을 안정화 시켜주는 것을 말합니다.

(오늘 이 글에서는 최대한 전문용어를 빼고 알기 쉬운 용어로만 써보겠습니다.)

 

물속에는 여러종류의 물질이 포함되어 있고 그 중에서는 생물에게 이로운 물질과 생물에게 해가 되는 물질이 함께 섞여 있습니다.

여기에서 생물에게 해가 되는 물질을 최소화 시키고 이로운 물질이 계속해서 살아남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게 물잡이의 포인트 입니다.

그래서 물생활을 시작하는 모든 분들에게 가장 기본적이지만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기도 하지요 .

 

물을 잡는 방법은 참으로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건 분진을 잡거나 백탁을 잡는 것과는 또 다른 일입니다.

물이 맑다고해서 그 물이 잡혀 있다고 할 수 없고 흔히 물에서 흙냄새가 나면 좋은 물이라고 하는 속설도

제가 실험해 본 결과 아주 맞는 말은 아닙니다.

 

그럼 물은 어떻게 잡아야 하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

정확한 답부터 드리자면 확실히 잡혀졌다 어떤물이 좋은 물이다 라고 규정할 수 있는 사람은

수자원 공사에 연구원쯤이 아닐까 싶네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물을 잡아야 합니다.

왜냐? 우리는 물고기를 키울거고 그 물고기가 살아남기 위해 최소한의 배려를 해줘야 하니까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수돗물에는 물을 정화시키위한 수만가지 약품이 첨가되어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서울시 수돗물이 안전하니 그냥 드셔도 무방하다고 홍보를 하는데 사람도 먹을 수 있는 물에

물고기가 당연히 잘 살 수 있는건 아닌가 싶기도 하지요.

 

하지만 이건 시각을 조금 달리 해야 합니다.

사람이 살아가는 공간에는 공기가 즉 산소가 존재 합니다 산소가 없으면 사람은 죽게 되고 있더라도 산소가 더러워 지면 그역시

사람이 죽게됨니다. 물고기도 마찬가지 입니다. 물고기는 물 속에서 살고 물이 없으면 죽고 물이 더러워지면 죽습니다.

 

하지만 물잡이는 정말 쉽지 않지요...

처음 물을 가득 담은 어항 속에 빨리 물고기를 넣고 싶지만 다들 물을 잡고 넣으라고 충고 합니다.

보통 물을 담고 스펀지 여과기로 아무런 첨가물 없이 가동시켰을 때 여과박테리아가 생기는 기간은 약 한달 이상이 걸립니다.

이 때 물잡이 생물이라고 해서 생물을 넣어줄 경우 그 생물이 배설을 하고 그 배설물에서 박테리아가 생기는 과정을 거치며

여과 사이클의 기간을 단축해 주면서 물잡이 시간을 단축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도 시간이 오래 걸리긴 마찬가지 입니다.

 

지금부터가 사실 오늘 제가 말하려는 주제의 핵심입니다.

 

물잡이 ...

지금까지 제가 해본 방법중 가장 확실하고 가장 빠른 방법은

(집안에 다른 어항이 없는 경우 진짜로 처음 해보는 경우)

처음 용품을 사는 수족관에서 가장 맑아 보이는 어항을 선택한다음

스펀지 국물을 짜달라고 부탁하는겁니다.

정말 쪼잔한 사장님이 아닌이상 99% 담아 주십니다. 그 스펀지 빼서 국물 담아주는게 어려운 일도 아닐 뿐더러

그 김에 사장님은 스펀지 청소를 한 번하게 됩니다. 누이좋고 매부 좋은 방법이죠...

국물만 짠 액기스가 많으면 그것만 받아오셔도 되고 좀 적다 싶으면 봉지에 선택한 어항의 물도 함께 담아서 달라고 하세요

그러면 정말 똥물같은 물이 여러분의 손에 들려지게 됩니다.

냄새도 날 것 같고 색도 이상한 그 물.... 이걸 내가 이제 막 세팅한 이 맑디 맑은 물에 부어도 될까 싶어서 망설여 지실겁니다.

하지만 망설이지 말고 그냥 퐈~!악 넣으세요.

수족관에서 받아온 그 똥물은 셀수 없는 수많은 여과 박테리아가 들어 있습니다.

이 여과 박테리아가 새로운 물을 만나면서 상당수 죽게 되지만 일부 강한 놈들은 여러분의 여과기에 달라 붙게 되고

그곳에서 폭발적으로 번식하게 됩니다.

처음 똥물을 넣었을 때는 물이 탁해지는데요 여과기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 어항이라면 최대 6시간 전후로 물이 갑자기 맑아지는 걸

느낄 수 있을겁니다. 흔히 말하는 크리스탈이지요...

이 방법은 초기 세팅시 찾아오는 물이 뿌옇게 변할 때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보통 한달을 잡고 시작하는 물잡이가...

위와 같은 방법으로 실험했을 때 단 10일 만에도 큰 변화폭 없이 사이클이 잡히는 현상을 보았습니다. (무슨 간증같네요 ^^;;0

여하튼 ...

 

물생활을 이제막 시작하는 분들이 이 글을 보신다면

수족관가서 비싸게 용품 사시고 그냥 돌아오지 마시고

꼭 스펀지 국물 한 번쯤 싸주세요! 하고 받아 오세요...

(단 수족관 물이 더러워 보인다면... 절대 추천하진 않구요)

 

돈 한 푼 안 들이고 물도 잡고 시간도 절약하는 방법입니다.

 

-혹시 오류가 있다면 지적해 주세요 수정하겠습니다-

 

?Who's KwonZac

profile
즐거운 마음으로 이렇게 저렇게 물생활! 여의도에서 직장 생활하고있으며 거주지는 성남입니다 :)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0:50 (*.254.62.151)
    처음 물생활 하는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

    전 걍~~무식하게 무조건 ~~~새우항 아니면 박테리아제 넣고

    1주일 후에 입수 대부분합니다 ^^
  • profile
    [레벨:100]아낌없이 주는 라드로봇 2013.11.18 00:50 (*.254.62.151)
    승호사랑님 90라드 받으세요~♥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0:51 (*.254.62.151)
    오~~땡스~!!!!
  • profile
    [레벨:22]KwonZac 2013.11.18 00:54 (*.141.127.40)
    근데 물생활 처음 할 때 저도 그랬는데...
    1주일도 못 기다리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빨리 헤엄치는 모습을 보고싶은 맘도 크고...

    그렇게 되면 용궁 보내고
    물생활에흥미도 잃게 되고...
    여러모로 꼭 필요한게 물잡이 인것 같아요 ^^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0:55 (*.254.62.151)
    처음 제가 물잡는게 뭔지 몰라서....

    어항과 함께 물고기도 사왔습니다 ㅋㅋㅋㅋㅋ

    그때,.... 수족관 사장님.... 말리지 않은 이유를 지금은 알고 있습니다 ^^
  • profile
    [레벨:22]KwonZac 2013.11.18 00:57 (*.141.127.40)
    그 이유.... 저도 알게 됐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0:58 (*.254.62.151)
    그 수족관 사장님....

    제가 물고기 자꾸 죽는다구 하니...

    처음에는 그런다고 하셨는데 ...

    틀린 말은 아니네여 ^^
  • profile
    [레벨:22]KwonZac 2013.11.18 01:01 (*.141.127.40)
    앗 그러고보니 사장님은 정직했네요

    처음엔 그런다고 ...
    정확한데요? ㅋㅋㅋ
  • profile
    [레벨:100]아낌없이 주는 라드로봇 2013.11.18 01:01 (*.141.127.40)
    KwonZac님 500라드 받으세요~♥
  • profile
    [레벨:22]KwonZac 2013.11.18 01:01 (*.141.127.40)
    헐 ~~~~ 터졌구나~~~~~~ ㅋㅋㅋ 반갑다 라드로봇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1:01 (*.254.62.151)
    ㅋㅋㅋ 역시 제글에서 대박이 나오네여 ㅋㅋㅋ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1:01 (*.254.62.151)
    ㅋㅋㅋ 정직하신거죠 ~~~~

    나중에 수족관 망했다는 소문이 ㅋㅋㅋ
  • profile
    [레벨:22]KwonZac 2013.11.18 01:03 (*.141.127.40)
    ㅋㅋㅋㅋ 웃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ㅜㅜ
    슬프네용 ㅜㅜ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1:04 (*.254.62.151)
    제가 어리고 순진해서 저 등 많이 쳐 드셨죠

    어린 마음에 물고기 키우고 싶어서

    한푼 두푼 모은돈 그분이 정말 많이 꿀꺽 하셨어요

    지금 생각하면 웃지만요 ^^
  • profile
    [레벨:22]KwonZac 2013.11.18 01:06 (*.141.127.40)
    원래 모르면 눈뜨고 코베이는 세상이라 잖아요~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1:07 (*.254.62.151)
    그래서 제가 물고기 돈 안받고 분양하고 있습니다 ^^

    물런 키울 환경이 되시는 분들 드리고 있죠

    특히~~~~~~저희 승호가 다니는 어린이집은 숫넘만 남품하고 있습니다 ^^
  • profile
    [레벨:22]KwonZac 2013.11.18 01:12 (*.141.127.40)
    어린이 집은 정말 유용하게 쓰이겠어요 ~~ 아이들이 워낙 좋아하니깐요
    저는 요즘 사막거북이에 급 관심이 생겨서 참고 또 참는 중이에요... ㅋㅋㅋ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1:14 (*.254.62.151)
    ^^ 거북이 귀여운데

    관리는 쉽지 않은것 같아요 ~!

    어린이집 아이들이 구피 죽으면 ~~슬퍼 할까봐서

    제가 가끔 승호랑 놀이터 가다가 어린이집 들려서

    환수 해드리고 물고기 매번 드리고 있습니다

    근데 이상하게 숫자가 계속 줄어요 ㅋㅋㅋㅋㅋ
  • profile
    [레벨:22]KwonZac 2013.11.18 01:15 (*.141.127.40)
    물고기들은 분명 최악의 조건이지 않을까요> ㅋㅋㅋ 쉬도 않고 계속해서 야야야야야 하면서 치고 손 넣고 할 텐데요 ㅋㅋ
  • pro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01:17 (*.254.62.151)
    아이들이 괴롭히는것도 있지만

    어린집 다른 엄마들이 조금씩 가져가신다고 하네여 ^^

    숫넘만 계속 넣으니까

    그분들도 죽으면 조금씩 가져가시나봐요 ㅋㅋㅋ

    그래서 저 어린이집 승호 가끔 가면

    아줌마들이 구피아빠라구 불러요 ㅋㅋㅋㅋ
  • profile
    [레벨:32]세바 2013.11.18 09:09 (*.214.65.41)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이걸 진작에 알았으면.....ㅎㅎ
  • profile
    [레벨:22]KwonZac 2013.11.18 10:49 (*.62.188.71)
    분명히 또 써먹을일이 생길거에요 ~~ :)
  • profile
    [레벨:12]히다 2013.11.18 16:58 (*.169.217.78)
    넘 좋은 정보감사해요~^-^
    잘읽었습니다 ~~
    저같은경우엔 집에 다른 수조가 있기떄문에 그냥 빼서 쭈욱 짜면되는데ㅎㅎ
    초반에 하시는분들은 그게 힘드시니깐 아이를 받아올 수족관에 스폰지 국물로 물잡이 하면 엄청 좋죠~
    전 처음 집에 수조 들이고 나서 한달 넘게 물잡이 햇는데...ㅎㅎ 그때 알았더라면 좀더 빨리 잡았을텐데~
  • profile
    [레벨:32]화랑유혼 2013.11.23 00:48 (*.180.79.64)
    음.. 이거 어디선가 본듯한 자료네요.... 데쟈뷰? ㅋㅋㅋ
  • profile
    [레벨:22]권작 2013.11.23 00:52 (*.62.188.111)
    오디셔보셨을까요~~?? 제가 라라홈피에서 직접 작성한건데요 :)
  • profile
    [레벨:32]화랑유혼 2013.11.23 00:55 (*.180.79.64)
    예전에 물생활 공부좀 하려고 여기저기서 자료들 하도 많이 찾아보다 보니
    똥물 수족관에서 받아온다는건 수도없이 봐서 그래여 ㅎㅎ
    똥물 받아오기 좀 그러면 생박테리아 네오A를 사서 넣어도 좋은거 같더라구요~
  • profile
    [레벨:22]권작 2013.11.23 00:57 (*.62.188.111)
    네오 에이 보다 확실히 똥물이 효가가 빠르더라구요 이유는 잘 모르겠으나 백탁역시 네오 에이보다 똥물로 한방에....:)
  • profile
    [레벨:32]화랑유혼 2013.11.23 01:02 (*.180.79.64)
    아마도 여과사이클 잡힌 물이라 그럴거에여 적정수의 비율로 박테리아가 존재할테니...
    저도 지금 스펀지 청소 안하고 있어요 30큐브 세팅할때 똥물 받아서 넣을려고요 ㅎㅎㅎ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입문용정보 공지사항입니다. [레벨:0]정운 2013.08.09 54281
181 유리 입출수구 청소하기~!! 22 file [레벨:22]권작 2013.11.28 20623
180 골든엘바진 사용기 3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26 19641
179 골든엘바진을 아시나요? 3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25 19211
178 새우알 인공부화 성공시키기 21 file [레벨:60]눈물님 2013.11.25 21965
177 구피 임신중 스트레스 12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24 32454
176 흑사 버퍼 역할 8 file [레벨:32]화랑유혼 2013.11.24 22240
175 초야우드 (선인장 유목) 13 file [레벨:60]눈물님 2013.11.24 26289
174 건조 실지렁이 ^^ 3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23 22367
173 요각류 오스트라코다 4 file [레벨:60]눈물님 2013.11.23 21403
172 스폰지여과기 청소하기(2) 1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22 21684
171 실지 보관 방법 3 file [레벨:20]하늘천사 2013.11.22 19129
170 스폰지 여과기 청소하기 5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21 20312
169 새우의 짝짓기와 방란 9 file [레벨:60]눈물님 2013.11.21 20906
168 수초 녹음 현상 세번째 이야기 5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20 25449
167 수초녹음 현상 두번쨰 이야기 5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9 20792
166 수초 녹음 현상 5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8 25253
» 성격 급한 당신을 위한 초간단 물잡기 28 [레벨:22]KwonZac 2013.11.18 23437
164 바글모드에 단점... ^^ 1 file [레벨:44]승호사랑 2013.11.17 18506
163 플라나리아 퇴치 6 file [레벨:60]눈물님 2013.11.17 25690
162 플라나리아가 새우에게주는 위험성 8 file [레벨:60]눈물님 2013.11.16 25126
Board Pagination ‹ Prev 1 2 3 4 5 6 7 8 9 10 ... 11 Next ›
/ 11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